통영예총

통영예술인상

제8회 「송천박명용통영예술인상」 최종선정자

  • 2026-01-30
  • Hit : 4
제8회 송천 박명용 통영예술인상 수상자

심사위원장  정영자 (문학평론가. 한국문인협회 고문)

수상작 후보에 대한 심사는 2022. 9. 14 (수) 11시에서 오후 1시까지 통영예총 회의실에서 실시하였다.

송천 박명용 통영예술인상은 통영 예술문화의 발전에 기여한 자로서 창의적 개발정신으로 우수한 실적을 남겼거나 그 활동으로 유.무형의 보존적 가치를 남기고 통영예총의 발전과 소속 단체를 위하여 헌신하고 예술분야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고 창작활동으로 통영예총과 통영의 이름을 크게 빛낸 자에게 수여하는 뜻깊고 자랑스러운 상이다.

각 분야의 예술적인 전문성을 가진 심사위원 5명은 통영예총의 심사를 위한 상의 제정과 경과보고 및 심사방법의 개요를 준비된 서류로 숙지하고 토론 없이 수상후보자들의 그 동안의 창작활동과 통영예술문화 발전에 대한 자료들을 살폈다.

상의 제정에 맞게 열정적으로 살아 오신 후보자들에게 경의를 표하지 않을 수 없었다.
심사위원들은 각각 예술성 25%, 창의성 25%, 지역기여도 30%, 작품 개인 및 단체 발표 20%를 부여하는 총 100점을 만점으로 심사를 하였다.

올해 통영예술인상 본상의 후보는 2명, 공로상 후보도 2명이어서 업적과 공적이 많은 분을 심사위원 전원이 만장 일치로 최종 선정하였으며 창작상은 단일 후보로 추천되었으나 심사위원들의 만장 일치로 선정하여 통영예술문화 발전에 기여한 그 동안의 노고와 앞으로의 열정적인 창작활동을 격려하는 심사를 흔쾌히 마치게 되었다.

통영예술인상
본상 부문

서형일 (한국미술협회 통영지부)

.본상 수상자인 서형일 통영연극협회 고문은 1977년부터 통영에서 동인활동으로 활발한 창작활동을 시작하여 1982년 충무미술협회, 1984년 한국미협 통영지부 창립멤버로서 활동을 하는 동안 로마국립미술학교 , 로마시립장식미술학교 등에서 수학하여 서양화의 유럽적인 것에 가장 통영적인 것을 바탕으로 창작의 세계를 넓혀 개인전 26회와 수 많은 단체전에 참여하였다.
지역의 미술발전을 위하여 1998년에는 미술협회 지부장을 역임하고 여러 미술대회 및 공모전에 심사위원으로 추천되어 후배들에게 모범을 보이면서  팔순의 나이에도 열정적인 창작활동은 지속되어 일찍이 통영 연명예술촌 개관 초대 촌장으로 위촉되어 폐교를 활용한 예술촌 공간을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는데 기여하였다.
경남미술인상, 올해의 작가상 등을 수상한 전업작가로 현재 통영미술협회 고문과 통영미술제 운영위원장을 맡아 지역예술발전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바 제8회 송천 박명용 통영예술인상 본상 수상자로 선정하였다.

공로상 부문

한정자 (사단법인 승전무보존회)

국가무형문화재 21호 승전무 예능보유자 한정자 회장은 승전무를 전수받아 통영여고 졸업후 통영에 무용학원을 개원하여 60여년 동안 승전무 전수교육에 평생 헌신하고 지역 문화예술공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1962년 통영의 대표축제인 제1회 한산대첩축제 때부터 무대에서 직접 축하공연을 시작하여 지금까지 통영시가 주관하는 축하. 기념공연등에 국내와 해외에서 통영예술의 특성을 알리는데 기여하였다.
1996년 3월 승전무 보유자로 인정되어 1999년부터 통영문화원 문화예술학교 전통무용강사로서 지금까지 무용전문인재 양성에 지대한 공헌을 하고 있다.
승전무보존회장으로 오랫동안 봉사하였으며 직전 (사) 통영무형문화재보존협회 이사장으로 활동하고 2007년부터 통영문화원 부원장으로 재직하며 많은 감사패, 공로패,를 받았으며 통영시문화상도 수상한 바 있고 예술인들의 화합과 지역 예술인들의 권익보호에 앞장서서 후배문인들의 모범이 되고 있기에 공로상 후보자로 선정하였다.

창작상 부문

김효동 (통영음악협회)

대학에서 실용음악을 전공하고 카나다에 유학한 후 귀국하여 고향 통영에 정착하여 재즈음악을 뿌리내리며 5장의 정규음반 발매를 함으로써 통영아티스트로 선정되어 단독공연을 하였다. 통영청소년 콘서트의 총감독, 통영프린지 운영팀장, 강구안 재즈나이트 기획 공연, 벅수골 창작음악감독 등으로 열정적인 활동을 하였다. 앞으로 지역 뮤지컬을 창작하고 지역민들과 함께 음악사랑의 마당을 새롭게 펼쳐갈 수 있도록 창작상 수상자로 선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