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예총

통영예술인상

제10회 송천박명용 통영예술인상 수상자 선정 결과

  • 2026-01-30
  • Hit : 4
제10회 송천박명용 통영예술인상 수상자 선정 결과 총평

심사위원장 이 건 형
(사)한국예총 거창지회장
(사)경남예술단체총연합회 부회장



 수상자 후보에 대한 심사는 2024. 8. 7(수) 11시에 통영예총 송천홀에서 실시하였다.

 송천박명용예술인상은 통영예술문화 발전에 기여한 자로 작품 활동과 창의력 개발은 물론 예술분야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 하고 통영을 빛낸 예술인에게 수여하는 뜻 깊고 자랑스러운 상이다.

각 분야에서 예술적 전문성을 갖춘 심시위원 5명은 심사를 위한 상의 재정과 품격 경과보고 및 심사방법을 듣고 준비된 서류를 숙지하고 토론 없이 투명하고 엄격하게 심사했다.

상의 품격에 걸맞게 열정적인 예술 활동을 해 오신 후보자들에게 경의를 표한다.

심사위원들은 각각 예술성 25%, 창의성 25%, 지역기여도 30%, 작품 개인 및 단체발표 20% 총점 100점을 기준으로 심사했다.

올해 통영예술인상 대상의 후보는 2명, 공로상 1명, 창작상 1명이 신청을 했고, 심사위원들의 엄격한 심사로 수상자가 결정 되었다.

대상부문
 송천박명용예술인상 대상 부분 수상자 김혜숙(한국문인협회 통영지부회원) 회원은 1982년 한국문인협회 통영지부 창립회원으로 현재까지 42년간 문인으로서 활동을 했다. 교육자로 활동과 음악학원을 경영하며 후학을 배출하고 문학인으로서 삶을 살았다.
수상자는 80의 나이에도 문학 활동을 하고 후배들에게 모범을 보이는 온화한 성품과 심성으로 통영예술과 후배예술인들에게 한결같이 헌신해 왔다.
작품활동 외에도 경남문인협회 부회장, 수향수필문학회 회장, 통영문인협회 회장직을 맡아 문학 저변 확대와 지향을 위해 남다른 봉사정신으로 모범적인 활동을 해 오신 분이다.
위와 같이 통영예술 발전에 공이 크므로 송천박명용통영예술인상 대상 수상자로 결정 하였다.

공로상 부문
 김성도(한국사진작가협회 통영지부) 송천 박명용통영예술인상 공로상 수상자는 1996년 한국사진작가협회 통영지부에 입회하여 현재까지 25년 동안 사진예술에 정진하고 있으며 통영사진협회의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거 고향에 대한 남다른 애정으로 통영사진 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있다.
그동안 통영사진협회가 주최하는 통영관광사진 공모전, 통영전국사진공모전, 한·일 국제사진교류전등 통영의 수려한 명소를 사진에 담아 국내외로 널리 알리는데 일조하였다.
수상자는 남다른 노력으로 통영예술의 중심에서 통영의 문화예술을 알리는데 공이 지대함으로 공로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창작상 부문
 백선연(통영미술협회 통영지부) 송천 박명용통영예술인상 창작상 수상자는 2011년 한국미술협회 통영지부에 입회하여 왕성한 활동으로 개인전 10회 국내외 단체전 및 아트페어등 에서 작품들을 선보이며 역량을 키워가는 전도유망한 청년작가이다.
금작에는 통영을 소재로 한 작품들을 시리즈로 발표하며 통영의 일상과 통영의 바다와 풍경들을 다양한 재료와 기법의 연구를 통해 자기만의 예술세계를 만들어 가고 있다.
지나온 13여년 시간의 노력이 현재의 모습을 보여주듯이 앞으로 통영예술을 이끌어갈 통영예술의 미래자원 이기에 창작상 수상자로 선정 했다.